본문 바로가기

차량 가격 변동 예정, 소비자 혼란 가중

이슈분석맨 2023. 6. 9.
반응형

2023년 7월부터 신차 판매 가격이 변동되는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차량 구매 시기를 언제로 할지 갈리는 상황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산차의 경우 7월부터 과세 기준이 변경되어 관련 세금이 30만~50만 원가량 낮아질 예정입니다. 국세청이 결정한 기준판매비율 18%가 7월 1일부터 적용되며, 이에 따라 국산 승용차의 소비자 가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국산 차량에 대한 세금 계산 방식의 개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자동차 구매

그러나 반면에 기획재정부는 30일부터 자동차 개소세 탄력세율을 종료할 예정입니다. 2020년부터 승용차 개소세는 5%에서 3.5%로 낮추어 적용되었으나, 국내 자동차 수출 호황 및 소비 여건 개선 등 고려해 종료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과세표준 하향 조정과 개인소득세 5% 환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실제 구매에 따른 세금 부담은 이전보다 약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친환경 차량의 경우 특례가 계속 적용되어 큰 비용 부담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입차의 경우, 세금 부담 약 100만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자동차 브랜드들은 프로모션을 통해 세금 부담 증가 분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차량 가격 변동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게 되지만, 정확한 정보와 시장의 변화에 따라 최선의 결정 내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구매자 이득은?

이번 국산차 세금 조정으로 인해 국산 승용차에 대한 세금 부담이 축소될 예정이기 때문에 일부 차량 구매자들은 세금 부담이 감소하여 이득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 그랜저의 경우 개별소비세가 현재보다 54만 원이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과세표준 하향조정과 개소세 5% 환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시나리이기 때문에, 준비산업국이나 소비자 소득, 기타 경제적 상황 등의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차에 대해서 세금 부담이 약 100만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프로모션을 통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는 언급도 있습니다.

국산차와는 달리 수입차는 이번에 예정된 세금 조정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수입차의 경우에는 현재의 과세 방식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어서 세금 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일부 수입차의 경우 기본가격이 국산차보다 비싸기 때문에 세금 부담의 중요성이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 수입차 브랜드들은 프로모션을 통해 세금 부담 분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량 구매자들이 실제로 이득을 볼 수 있는지는 개인적인 상황과 차종, 시기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차량 구매 결정 시 충분한 조사와 비교 분석이 필요합니다.

경제 측면 분석

  1. 자동차 시장의 경쟁력 개선 : 세금 차이가 줄어들면 수입차와 국산차 간의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갖게 되어 자연스레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국내 자동차 생산 및 고용 촉진 : 국산차와 수입차 간의 세금 차이가 해소되면 국산차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생산이 증가하고 고용 창출이 확대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3.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 : 세금의 차별화가 완화되면 친환경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환경 차량의 경우 특례적으로 세금 부담이 낮아지기에 시장 선호도 증가로 인해 친환경 차량보급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소비 촉진 : 세금 부담의 완화로 인해 자동차 구매 의사가 강화되면 자연스럽게 관련 산업들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경제활동 촉진을 통해 경기 개선 효과가 기대됩니다.

차량 판매에 미치는 영향

개소세 탄력세율 종료가 차량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금 부담 증가 : 개소세 탄력세율 종료로 인해 세금 부담이 증가하게 됩니다. 차량 구매자들이 지불해야 하는 개소세가 기존의 3.5%에서 다시 5%로 상향됩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구매 시 높아진 세금 부담을 감수해야 합니다.
  2. 차량 구매사 감소 : 세금 부담의 증가는 차량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망설임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매 비용과 향후 보유 비용 측면에서 차량 구매 의사가 상대적으로 감소할 수 있다고 수 있습니다.
  3. 차량 판매량 영향 : 자동차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세금 부담 증가에 따른 차량 구매 의사의 감소로 인해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제조사 및 수입사의 프로모션 강화: 자동 판매량 감소를 완화하기 위해 제조사와 수입사들은 프로모션 활동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거나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소세 탄력세율 종료로 인한 영향은 초기에는 차량 판매에 부정적인 영을 미칠 수 있으나,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소비자들은 적응해 가고 제조사들의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 가격은 인상? 인하?

개소세 탄력세율 종료로 인해 차량 가격이 전반적으로 인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행 개소세는 5%이지만, 탄력세율을 통해 일부 차종에 대해서는 더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탄력세율이 종료되면 세금 부담이 지난해에 비해서 1.5% 포인트나 증가하게 되므로, 차량 가격이 일정 부분 인상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는 각 차종에 따라 상이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세금 부담이 가중된다는 점에 대해 제조사들은 프로모션이나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격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기본 가격이 높은 고급 차종이나 수입차에 대해서는 세금 부담의 상승이 더욱 크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소세 탄력세율 종료로 인한 세금 부담 상승으로 인한 차량 가격 인상에 대한 예상은 차종이나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1.5%~2% 정도 예상됩니다.

국산차의 경우, 그랜져와 SM6 등에서 세금 부담이 약 50만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말리부, 카니발, 그랜버드, 엑스텐트 등 대중형 차량의 경우 20만~30만 원 정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입차의 경우, 대부분의 차종에서 세금 부담이 약 100만 원 정도 증가한다고 전망됩니다 하이엔드 모델의 경우 세금 부담 증가가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차별화된 프로모션 제도를 통해 세금 부을 조금이나마 덜어내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략적인 예측이며, 반드시 모든 차종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을 수 있다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따라서, 차량을 구매할 때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 혜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개소세

전기차는 개소세 인하 대상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는 전기차 개소세율이 0%로 적용됩니다. 이는 이전 대비 개소세 50% 수준의 인하로, 전기차 구매에 대한 세금 부담을 크게 덜어줍니다.

그러나, 7월 1일 이후에는 세금 인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는 전기차 시장 확대와 맞물려 전기차에 대한 개소세 인하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가에서 시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차세대 전기차 기술 발전을 적극적으로 도모할 수 있다면, 세금 인하 대상을 수없이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금 인하에 대한 예산적 한계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등 여러 가지 전제조건이 부합되어야만 개소세 인하 대상으로 다시 복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나라는?

세금 부담 상승으로 인한 차량 가격 인상에 대한 비교는 각각의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세금 부담이 높은 나라에서는 차량 가격이 더욱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세금은 자국의 차량 산업 보호와 환경 보 그리고 국민 안전과 행복을 위해 걷는 정책이므로, 세금 부담의 크기가 지역별로 상이하게 적용된다.

덴마크나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들에서는 자동차 구매에 대한 다양한 세금이 부과되므로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이들 국가는 공공 교통수단을 강화하고, 제한된 사설행으로 인해 친환경(전기차, 소형차 등) 차량의 구매 유도 정책을 내놓는 등 국민의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 중국 등은 세금 부담이 낮은 편이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차량 구매 의사를 높이려고 노력 추세입니다. 따라서, 세금 부담 상승으로 인한 차량 가격 인상은 국가와 지역에 따라 크게 달라질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